WS

BS

S

T

I

Ld

Sv 

커미사르 야릭 

5

5

3

4

3

10

4+/4++ 

 

Warlord Trait : Draconian Disciplinarian

(12인치 내 임페리얼 가드 유닛들이 25% 사상자로 인한 모랄체크 무시)


Special Rules : AoD, CoC, Eternal Warrior, IC, PE (Orks), Senior Officer,

       Summary Excution, VoC, Iron Will

 

Heirloom of Conquest : Bail Eye, Power Field

 

 

※모델 살펴보기

 

  예전보다 가격이 낮아졌지만 그 만큼 너프되었고 (그렇다고 안 좋다는건 아니다) 예전에 있던 파워소드는 없어졌다. 피어리스와 투힛 리롤을 주던 인스피레이션 히어로 룰도 사라졌으며 근접 무쌍에 필요한 능력이 모두 빠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체인 오브 커맨드는 완전히 야릭을 위한 스페셜 룰이라고 생각될 정도이다. 정상적인 보병용 HQ를 사용할 경우 야릭을 워로드로 사용할 수 없으니.... 아마도 죽지 않는 워로드에 화가난 사람들이 많았던 것이 아닐까. 완전히 소련형 보병 부대에 어울리는 서포터 형의 영웅으로 바꼈다는게 내 생각이다.

 

  스터본이 없는 것과 오라 오브 디시플린(AoD) 너프는 꽤나 아쉽다. 오라 오브 디시플린 원래 리더쉽을 자신의 리더쉽으로 취급하게 해주는거였는데, 피어, 모랄, 피닝 테스트에서만 자신의 리더쉽으로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바꼈다.

 

  스터본이 없는 것은 추가적인 커미사르를 붙이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25포인트 밖에 안하니)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은, 서머리 익스큐션의 룰이 바뀌면서 처형 굴림에서 1, 2가 뜰 경우 상대가 처형당할 모델을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커미사르로 처형했다가는 야릭이 비명에 횡사하거나 (처형은 즉사 취급에 모든 종류의 세이브 및 부활 무시)

 

  반대로 야릭이 커미사르를 처형하는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다행인 점은 자기자신을 처형할 수는 없다는 것일까.

 

  야릭은 헤어룸 오브 컨퀘스트를 2개나 들고 있기 때문에 야릭이 로스터에 추가될 경우 헤어룸 오브 컨퀘스트는 사용할 수 없다. 야릭의 헤어룸 오브 컨퀘스트인 베일 아이는 핫샷-라스피스톨 취급인데, 야릭이 다른 무기로 사격을 한 후에 추가사격을 할 수 있다

 

  파워필드는 야릭에게 4+ 인불을 추가. 아이언 윌은 설명 안해도 될 정도로 유명한 룰이다. 야릭이 운드를 다 잃더라도 그 자리에 나뒀다가, 다음 턴에 주사위를 굴려서 3+이 나오면 1운드로 부활하는 룰이다. 이전에 있던 자리에서 가장 가까운 "적으로부터 1인치 이상 떨어진" 자리에서 부활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그게 어디야

 

  야릭 스스로도 시니어 오피서이면서 보이스 오브 커맨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턴 2개의 오더를 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야릭을 추가하면 오더적인 측면에서 약해지던 6판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이다. 다만 야릭을 워로드로 사용하려면 컴퍼니 커맨드 스쿼드를 사용할 수 없다.

 

 

※야릭 사용하기

 

  야릭을 워로드로 사용한다는 것은 헤비 플레이머를 가진 딥스트라이크, 혹은 배라지 정타에 극히 취약한 임페리얼 가드 HQ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다. 즉사 무시 3+ 부활이라는 것은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고있나, 네크론!!

 

  다만 이쪽 로스터에 시니어 오피서가 없어야한다는 제약이 있다. 따라서 기본 컴퍼니 커맨더나 스트라켄은 사용할 수 없다. 야릭을 워로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야릭을 단독 HQ로 사용하거나 탱크 커맨더 혹은 로드 카스텔란 크리드를 사용해야한다. (로드 카스텔란 크리드는 시니어 오피서가 아니라 슈프림 커맨더) 물론, 우르사카 크리드를 추가할 경우 그만큼 포인트가 올라가므로 판단은 알아서 하시길.

 

  개인적으로는 인펜트리 유닛이 5개 이상 되지 않는 이상 추가적인 오피서는 필요없다는게 내 의견이다.

 

  야릭은 IC이면서 BS가 5나 되는 얼마 안되는 모델이다. (다른 하나는 로드 커미사르) 필요하다면 야릭은 후방에서 단독으로 대공포를 잡고 적을 요격하다가 필요에 따라 다시 가드맨과 합류할 수 있다. 단독으로 있을 경우에는 포격에도 그다지 취약해지지 않는데다 딥스트라이크의 경우는 가드맨 배치로 막을 수 있다...만 나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 방법이다.

 

  스터본이 사라진 것은 크게 느껴지지만 사실 그렇게까지 큰 손실이 아닌게 근접전이 아닌 이상 야릭의 12인치 내의 유닛들은 25% 이상 사망자로 인한 모랄체크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근접 붙는 것만 조심하면 된다. 반대로 말하자면 수십명의 가드맨을 방패로 내세워 야릭을 근접무쌍 시키는 그러한 운용은 이제 힘들어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내가 좋아하는 야릭 운용법은 전방에 가드맨이나 컨스크립트로 벽을 만들고 중간에 야릭을 배치한 후 후방에 헤비 웨폰팀과 포병을 배치하는 것이다

 

  그럼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된다

 

컨스크립트나 가드맨의 벽

헤비웨폰팀과 야릭

(야릭은 가드맨과 합류하여 유닛의 최후방에 배치)

 배틀 탱크나 바실리스크, 만티코어 등의 포대

필요한 경우 추가적으로 크리드 배치

 

   이 경우 인펜트리 유닛들은 사격에 대해 (모랄적인 측면에서) 무적이며 적의 근접 유닛들을 막는 방벽의 역할을 한다. 근접전에서 적을 묶어두기 위해 추가적으로 컨스크립트 혹은 가드맨에는 커미사르를 붙여주는 것이 좋다.

 

  혹은 다른 방식으로 운용하자면 대규모 컴바인드 가드맨 스쿼드에 파워웨폰과 스페셜웨폰, 프리스트를 혼용하는 방식이 있다. 어썰트 + 레피드 파이어 웨폰을 5개씩 들고있는 가드맨 스쿼드가 6인치씩 전진하며 FRFSRF 오더나 파이어 온 마이 타겟 오더를 받으며 사격하는 동시에 후방의 리만러스 데몰리셔너 혹은 익스큐셔너가 가드맨 뒤를 따라다니며 지원사격을 하면 상대가 받는 압박감은 적지 않다.

 

  야릭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D웨폰이 등장함에 따라 이터널 워리어 특수룰만 믿고 있을 수는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100포인트가 훌쩍 넘는 모델이 즉사하게 된다면 멘탈이 붕괴할 것임이 틀림없다.

Posted by 아크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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